일상의 힘

절 안하니까 참 좋구먼

마담파덩 2017. 10. 11. 07:09

2차 백일기도가 끝났다. 1차때보다 빼먹은 날이 줄었으니 발전이 아닐런지. 

3차 시작되기까지 며칠의 break, 아 절 안해도 되니 얼마나 좋은지... 


수행을 하게 되면 환경이 이리저리 바뀌더라도 환경에 빠져 허우적대지 않고 자기가 중심을 잡고 주인되어 살 수 있습니다. 현대사회는 빠르게 변화합니다. 중심을 잡지 않으면 방황하게 됩니다. 자기 가치관을 고집하면 갈등하게 되고, 놓아버리면 방황하게 됩니다. 무유정법이란 정해진 바가 없고 인연따라 일어난다는 것입니다. 색즉시공 공즉시색의 도리입니다. 이런 관점을 가질 때 누구를 만나도 혼란스럽지 않고 어떤 환경에서도 자유롭고 행복할 수 있습니다. 더 빨리 변화하는 미래세대는 더 혼란스럽지만 수행을 하게 되면 자유롭고 행복하게 살 수 있고 미래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불교의 바른 깨달음을 공부해야 흔들림이 없이 살 수 있습니다. 

정신세계, 심리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알아야 합니다. 그런데 머리로만 아는 것은 실제 행동을 변화시키기 어렵습니다. 머리로 아는 것을 경험화시켜야 합니다. 체험을 같이 해야 경험화가 됩니다. 이것이 바로 수행입니다. 수행은 현재 나를 행복하게 하는 길이기도 하고 동시에 혼란에 빠져 있는 사람들을 도와주는 것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미래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준비이기도 합니다. 

-법륜스님-

그렇다면 해야지 모...이렇게 좋다는데...